K-POP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 BTS(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세계적이다.
그렇다면 BTS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어디일까.1위는 한국이 아닌 일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일보가 유튜브 음악차트 통계를 활용해 최근 1년간(2021년 3월~2022년 2월) 주요 K-POP 그룹의 팬덤을 분석한 결과다.
BTS 공식 뮤직비디오, 공식 음악을 이용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가사 동영상 등은 이 기간에 총 151억회 재생했지만, 이 중 20억회 이상이 일본에서 발생해 'BTS 소비 나라 '1위가 됐다.
BTS의 본고장인 한국은 7억6800회만 6위에 올랐다. 전체의 5%에 불과하다.
조회수 10억회 이상을 기록한 8팀·개인 소비자는 거의 한국 밖에 있었다.
BTS에 이어 유튜브에서 음악 동영상이 가장 많이 재생된 K-POP 그룹 2위는 블랙핑크(블랙핑크, 총 85억9000만회)다.
이 그룹을 가장 주목한 곳은 인도(8억2000만회)였다. 트와이스(트와이스, 일본), 스트레이 키즈(스트레이 키즈, 멕시코), ITZY(이지, 일본), 세븐틴(세븐틴, 일본) 등도 모두 해외 조회수가 한국을 압도했다.
IU(아이유)와 aespa(에스파)만이 조회수 1위인 나라가 한국이었다.
이러한 국제화에 힘입어 레코드 판매량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음반 판매량은 사상 처음으로 5000만장을 넘었다.
가온차트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은 “전체 앨범 판매량 중 절반 정도는 해외 수출량”이라며 “K-POP 앨범 수출국가는 2012년 23개국에서 2021년 88개국으로 늘었다”고 말 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이 수출한 기록은 2억2085만달러에 달한다. K-POP의 세계화는 우연이 아니다. 산업연구원 최봉현 상급연구위원은 “BTS는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중심으로 육성부터 창작, 음악활동, 연예활동, 휴식, 또 창작으로 이어지는 음악상품 사이클을 확립해 이 과정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BTS가 열린 길은 다른 K-POP 그룹에도 길을 제시했다. JYP엔터테인먼트 8인조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28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빌보드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스트레이 키즈는 BTS와 SuperM에 이어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세 번째 K-POP 아티스트가 됐다.
빌보드(200)는 미국 내에서 발매된 앨범의 판매량과 조회수 등에 따라 순위를 매긴다. 스트레이 키즈가 18일 발매한 미니앨범 '오디너리'는 24일까지 미국 국내에서만 실물 앨범 10만3000장이 팔렸다.Stray Kids ( 스트레이 키즈 , 멕시코), ITZY(이지, 일본), SEVENTEN(세븐틴, 일본) 등도 모두 해외 조회수가 한국을 압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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