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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음악 스트리밍서비스 1위가 멜론에서 유튜브뮤직 변경예정, 추가요금제 나올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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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뮤직이 국내 음악스트리밍 서비스 1위가 될것같은데요.
공정위 조사로인해 유튜브뮤직을 이용하려면 추가로 돈을 내야할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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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음악 스트리밍 시장 1위가 바뀔수도 있다는 상황입니다.
2022년 음악 플랫폼 순위는 1위 멜론, 2위와 3위는 지니뮤직과 유튜브뮤직이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사이 유튜브뮤직이 눈부시게 성장하였습니다.
기존 3위였던 지니뮤직을 일지감치 따돌리고, 1위 멜론 턱 밑까지 쫓아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파른 성장세의 이유는 유튜브와 함계 이용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에 있습니다.
압도적인 가격경쟁력의 배경은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이용시 뮤직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서 입니다.
하지만, 이런 행위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독과점 지위 남용여부를 조사하겠다고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의 우려는 조사이후 최악의 상황인 유튜브뮤직의 가격분리가 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이런 문제는 지난 1년사이 음악 플랫폼 순위 2위를 두고 지니뮤직과 점유율 싸움에서 크게 앞서는 성적으로 인해 유튜브뮤직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그이후, 1위의 자리까지 넘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22년 1위멜론과 유튜브뮤직의 월간 이용자 간격은 370만명 차이였는데, 지난1년사이 150만명 차이로 좁혀졌다고 합니다.
물론 신규가입자 또한 멜론이 약18만명에서 16만명으로, 유튜브뮤직이 약13만명에서 18만명으로 1년사이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격또한 유튜브뮤직의 승리입니다.
유튜브뮤직은 유튜브 프리미엄요금에 포함되어 더욱더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유튜브뮤직만 이용하려면 약8천원을 지불해야하지만, 유튜브프리미엄과 함께 이용한다면 약1만원만 지불하면 둘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멜론은 최소 약7천원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끼워팔기 전략을 통한 국내 음악 플랫폼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부당하게 확대되었는지 살펴본다고 합니다.
현장조사 또한 지난달 24일 구글코리아 본사를 찾아 현장조사까지 마친상태입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바뀔지 모르겠지만 잦은 음악플랫폼 순위가 변경되는것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독과점은 소비자 입장에서 아주 불리합니다.

마무리하며, 유튜브뮤직의 끼워팔기 논란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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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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